
1. 줄거리
설렌버거 기장이 라과디아로 회항하던 중 US 에어웨이즈 1549편 날아든 새로 인해 비행기가 사고가 난 영화 (실화 영화), 승객 모두가 다치지 않고 안전하게 구조되었음. 본인은 물론 영화를 보고 있는 관객들조차 모든 문제가 끝나고 해피엔딩으로 마무리될 것이라 생각하였으나. NTSB 조사관의 말을 듣고 충격에 빠진다. 새로 인해 사고가 났음에도 불구하고 고도와 속도가 충분하였기 때문에 충분히 회항할 수 있었다는 것이다. 파일럿, 즉 기장의 실수로 물질적인 사고가 발생했다고 주장하는데, 이에 대해 공청회에서 논리적인 이야기가 다루어진다.
2. 불의의 사고
문제. 1 라과디아로 회항하던 중 US 에어웨이즈 1549편 날아든 새로 인해 비행기가 사고가 남.
▶ 현명한 판단
인생에 있어서 사고가 날 것이라고 미리 예측하는 사람은 없다. 그런데 사고가 나버렸다. (정석대로 행동하기), 주인공은 긴급 참조 교본을 찾는 일부터 한다. 선택의 순간, 결과에 대해서는 누구도 알 수 없다. 하지만 설리는 그동안의 경험을 통해 순간의 결정을 내려야 하는 일이 발생하였다. 기본에 충실하고 정석대로 한다고 해서 결과가 무조건 좋을 수는 없지만, 확률상 정석대로 행동하는 것은 누군가가 겪었던 것의 사고에 대한 최소한의 대응력이기 때문이다.
문제. 2 에어버스에서 실시한 시뮬레이션 결과 20회 모두 무사 착륙이라는 결과 설리는 당황하게 된다. 하지만 시뮬레이션에서는 2가지가 결여되어 있었다. 인간은 사고 발생 시 기계처럼 즉각적인 판단을 내릴 수 없다는 것 그리고 사고에 대한 숙련된 경험을 가지지 못한다는 것이다.
"인적 오류를 밝히고 싶으면 인적 요소를 반영하십시오."
▶ 현명한 판단
결과만을 보면서 설리 기장에 대한 (책임자) 최소한의 배려가 없다는 것이었다. 물론 나중에 실제로 NTSB 청문회 영상을 보면 서로 공격적인 태도는 전혀 없었다. 오히려 기장에 대한 신뢰와 감사를 표하는 청문회 동영상이 있다. 영화에서는 기장의 잘못된 판단으로 물질적인 상해를 입었으니 이것을 어떻게 하겠는가에 대한 내용이 나온다. 책임자의 자리로 갈수록 일에 대해서 소심해질 수밖에 없다. 결과에 대한 책임을 미리 알게 되기 때문이다. 그렇게 생각하면 생각할수록 일을 잘 할 수가 없다. 책임자는 일을 추진함에 있어 승인이 필요하지만 잘못되었을 시에 대응 또한 필요하다. 기장 설리는 괴로움과는 반대대로 청문회에서 침착함을 유지한다. (결과가 잘 못 되더라도, 대비책은 세우기)

3. 영화와 실사가 다른 점
- NTSB 조사원들은 영화에서처럼 공격적인 모습을 보이지 않았다. 영화의 자문을 받은 셜리 기장은 악당처럼 묘사되는 조사원들의 이름을 가명으로 바꿔줄 것을 요청함.
- 시뮬레이션상 지연시간 35초를 처음 제안한 것은 NTSB
- 35초의 지연이 없어도 15 시도 중 8회 성공한 결과가 나옴
- 영화에서 근본적인 갈등 요소는 없음, 오히려 초반 승객을 구출하고 영화는 끝나는 내용
- 흥행과 상관없는 영화처럼 보이지만, 제작비의 4배 수익을 올리며 흥행함
- 전원 구조는 사실 현실에서는 불가능하다고 한다. 현실이 영화가 된 사항이다.
- 영화가 끝나고 엔딩 쿠키가 2개 있다.
- 상영시간 95% 아이맥스 카메라로 최초로 촬영함.
- 페리와 선장, 잠수사, 응급대원, 승객들은 배우가 아니라 실제 인물들
- 번역 오류 : ‘내 비행기야, 기장님 비행기입니다’.에서 ‘기장님이 조종하십시오‘로 바뀌어야 한다.
- NTSB 사고 후 1년 반이 지난 후에 청문회가 열렸고, 사고 원인이 너무 명확해 따로 조사는 하지 않음.
4. 출연진 & 배역
- 톰 행크스 – 체슬리 설리 설렌버거 역
- 로라 리니 – 로리 설렌버거 역
- 아론 에크하르트 – 제프 스타일스 역
- 안 나 건 - 엘리자베스 역
- 샘 헌팅턴 – 제프 콜로 제이 역
- 제리 페라라 – 마이클 딜레이니 역
- 어텀 리저 – 테스 소사역
- 홀트 맥 칼라니 – 마이크 클리어리 역
- 크리스 바우어 – 래리 루니 역
- 마이크 오말리 – 찰스 포터 역
- 발레리 마하비 – 다이앤 히긴스 역
- 트레이시 치모 – 에블린 메이 역
- 게리 윅스 - 리포터 역
- 맥스 아들러 – 지미 스테파니 역
- 브렛 라이스 – 칼 클락 역
- 퍼 바 버디 – 그리스만 역
5. 기본 정보
- 개봉 2016.09.28.
- 등급 12세 관람가
- 장르 드라마
- 국가 미국
- 러닝타임 96분
- 배급 워너 브러더스 코리아(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