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영화 소개
배고픈 도시의 삶에 지친 혜원이 고향으로 내려가면서 겪는 힐링 영화이다.
2. 줄거리
임용시험을 준비하는 혜원은 오늘도 배고픔을 편의점 도시락을 대충 때운다. 하지만 편의점 음식이 상해버려서 이내 먹는 것을 포기한다. 어느 날 남자친구의 합격 소식이 들린다. 이에 우울감에 빠져서 연락 없이 고향으로 가게 되고 그동안 배가 고팠던 문제를 해결해 나간다. 혜원의 초등학교 친구 재하는 직장 생활에서의 괴로움을 뒤로하고 고향으로 돌아와 농사를 짓는다. 서울에서의 각박하고 빠른 삶에 지친 재하는 농사의 정직한 즐거움에 눈을 뜬다. 영화에서 가장 특이한 캐릭터는 바로 혜원의 엄마이다. 그녀는 남편을 위해 고향에 내려오고 사후에도 시골에 남아서 혜원을 키운다. 그러다가 편지 한 통을 남기고 사라지는데, 그러한 이유는 알려주지 않는다. 아마도 그녀도 그녀의 인생을 멋지게 살고 싶었다고 생각한다. 영화는 관객들에게 시골의 아름다운 영상미와 맛있는 음식을 설명하면서 즐거움을 더해준다. 일본 리틀 포레스트는 봄, 여름, 가을, 겨울 사 부작을 2편씩 묶어서 방영했다. 영화는 기승전결을 사계절로 표현했으며 겨울이 지나고 “봄이 다시 온다.”로 마무리한다.
- 호평과 입소문을 통해 초반 낮은 관객임에도 불구하고 역주행을 통해 누적관객 수 150만 명 기록한다.
- 다행히 우려와 반대로 손익분기점을 통과했다. (개인적으로 이러한 영화가 많이 만들어지길 바란다.)
- 부엌 인테리어가 우리나라 시골이 아닌 일본 부엌과 같아서 욕을 먹기도 하였다.
- 밤 조림을 하는 영상을 통해 일본 리틀 포레스트 내용을 사용하였다.

3. 결론
무엇인가를 온전히 내 것으로 만든 적이 있을까?
학교 다닐 때 평범한 교과과정을 공부할 때에도 책 한 권을 끝내기가 너무 힘들었다. 지루하고 힘든 싸움의 연속이다. 보통 목차에 30개 정도의 상세 내용으로 나누어져 있다. 초반에는 집중하면서 공부를 한다. 하지만 많이 가봐야 10개의 목차에서 끝이 난다. 인내심에 한계가 오기 때문이다. 책 한 권을 온전히 내 것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적어도 10번 이상의 정독이 필요하다. 정독은커녕 한 권을 그냥 읽어 나가는 것조차도 나에게는 무리였다. 당연히 문제를 낼 때 책 한 권을 정독해야지 질문에 대한 이해가 발생하는데, 목차 몇 개를 읽은 나에게는 무리였다. 그렇게 초등학교를 지나 대학교를 졸업하기까지 무엇인가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분석한 적이 없었다. 자세히 보면 읽기를 시도한 책은 100권이나 되는데, 중간 부분부터는 펼쳐보지 못한 책이 100%이다. 그래서 어떤 일을 할 때에도 단기로 끝나는 경우가 허다했다. 지금 사회생활을 하고 있는 지금도 그 습관 그대로 남아있어서 제대로 무엇인가를 제대로 끝내지를 못한다. 영화는 유튜브 요약을 보면서 이해하려고 하고 신문기사는 댓글로 소비해 버리기 일쑤다. 시간이 없다는 핑계, 재미없다는 핑계 이유도 여러 가지를 만들면서 그렇게 온전히 내 것으로 받아들이지 못한다. 문제는 이러한 인내심 없는 습관이 행복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정작 가족들과 행복할 수 있는 시간에도 그 행복의 시간을 온전히 누리지 못한다. 계속해서 다른 것을 찾고 다른 것을 갈망한다. 식사시간에도 이야기 나누는 시간에도 그 순간을 즐기지 못하고 스마트폰으로 다른 것을 찾아 나선다. 나이가 40살이 넘어가면서 이제는 이러한 습관들을 바꾸고자 한다. 시작을 했으면 끝맺음을 하고 싶다. 책 한 권을 정독함으로써 작가의 그 말을 온전히 이해하고 싶고 밥을 먹을 때도 단순하게 삼키는 것이 아니라 한 알 한 알의 단맛을 이해하고 삼키고 싶다. 자녀에게는 이 조급하고 인내심 없는 습관을 물려주기를 원하지 않는다. 농사는 정직하다는 말이 있다. 씨를 뿌리고 거름을 주고 추수하고 그것을 먹는다. 인생의 단계에서 이제는 가을의 단계를 맞이하는 입추 단계라고 생각한다.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그동안 돈을 벌기 위해 정신없이 살았다면 이제는 돈도 벌고 나 자신을 위한 시간을 가져야겠다. 꼭 농사를 지어야 농부가 아니라 나 자신의 생활 패턴을 정직하게 꾸려 나가는 것도 농사라고 생각을 한다.
4. 출연진 & 배역
- 김태리 – 혜원 역
- 류준열 – 재하 역
- 문소리 – 혜원 엄마 역
- 진기주 - 은숙 역
- 정재희 – 어린 혜원 역
5. 기본 정보
- 개봉 2018.02.28.
- 등급 전체 관람가
- 장르 드라마
- 국가 대한민국
- 러닝타임 103분
- 배급 메가박스 중앙(주) 플러스 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