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슴 먹먹한 영화
노무현 전 대통령이 변호했던 부림사건에서 영감을 받아 제작하였다.
1. 줄거리
1980년대, 인맥도 없고 자산도 없는 세무 변호사 송유석은 당시에 변호사들이 질 떠어진다고 하지 않는 부동산 등기와 세금 자문으로 많은 돈을 벌게 된다.
하지만 변호사가 되기 전, 밥값을 계산하지 않고 도망갔던 국밥집 아들이 재판을 받게 되고 순애(김영애) 아줌마의 부탁을 받아 변호를 맡게 된다. 쉰들러 리스트처럼 전혀 의도하지 않게 정의의 변호사로 각성하게 되고 인권 변호사로의 길에 진입하게 된다. 상식과 비상식의 상황에서 잘못된 것을 지적하여 극복하려는 모습에 우리는 많은 감동을 받게 된다. 영웅이라 함은 특정한 힘이 강하거나 아니면 능력이 있어야 악인들을 물리칠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송유석은 질 것이 뻔한 싸움에 스스로 뛰어들어 엉망진창으로 얻어맞는다. 그의 모습에서 다른 변호사들의 마음이 울리게 되고 역사는 새로운 페이지를 써 내려간다.
2. 재미있는 점
기존에 많은 캐릭터들을 다른 블로거들이 리뷰를 하였다. 조금 다른 캐릭터를 리뷰하고자 한다.
이창준 (류수영 역)
해동 건설의 부회장, 회사 증여세를 줄이기 위해 송강호를 스카우트 제의를 한다. 더 능력 있는 사람과 일을 할 수 있지만, 극중 민주화를 열망하는 송유석에게 끌려 계속해서 이야기를 나누고자 한다. 국민 소득이 적어도 3배 이상 오르면, 해볼 만하지만 아직은 민주화를 열망하기에는 이르다고 송유석을 설득을 한다. 많은 돈과 어쩌면 인생이 바뀔지도 모르는 상황에서 송강호는 아이들을 위한 선택을 한다.
3. 당신이 몰랐던 이야기
- 박찬욱 감독이 감동해서 얼굴이 부은 상태로 인터뷰를 함.
- 정치적으로 해석될 것을 염려해 송강호가 영화를 거절한 것이 아님.
- 오히려 김영애가 정치적 외압을 염려해 처음에 영화를 거절함.
- 조선닷컴에서 송강호가 돈이 필요해 영화를 찍는다고 폄하하였다.
- 천만 관객을 넘자, 공짜표로 만들어졌다고 폄하하였다.. 물론 사실이 아니다.
- 영화는 부산을 배경으로 하지만, 대전 촬영이 많았다.
- 실제로 노무현 전 대통령은 국밥보다는 삼계탕을 더 좋아한다.
- 김기춘 당시 대통령 비서실장은 영화를 본 후에 좋아하지 않았다. 그리고 문화부 장관에게 이런 영화는 제재를 해야 한다고 말하였다.
4. 감상
극중 송유석이 아이가 태어나고, 더 이상 사시 준비가 힘들다고 판단하여 그 돈으로 국밥을 사 먹으러 가는 장면에서 주인공의 마음을 느낄 수 있었다. 얼마 전 주짓수 체육관을 방문하여 운동을 하였다. 생활비가 없어서 운동을 하면 자연스레, 내가 나쁜 사람이 되는 것 같아 운동을 12년 동안 하지 못했다. 이제 형편이 돼서 초등학교 때 입었던 것처럼 도복을 입었는데 너무 행복했다. 아버지라는 이름으로 주저앉지 않고 다시 시작하는 모습에 가슴 아프기도 하고 응원하기도 한다.
법과 원칙대로 수사를 한다. 정말 많이 들어본 말이다. 법과 원칙이 존재하는 것인가를 질문하게 만든다. 처음 법을 공부했을 때는 법은 공평하고 도덕적 기준이 엄격히 존재한다고 생각을 하였다. 그래서 두근거리는 마음으로 법전을 공부했다. 하지만 우리나라 법은 적어도 공정이라는 단어가 빠져있었다. 판례를 근거로 판결을 하기 때문이다. 정확하게 상대방의 신분과 재산으로 법은 해석을 달리한다는 말이다. 민법, 형법 들을 공부하면서 시간이 지나면서 회의 감이 들었고, 나중에는 근로기준법과 상법, 노동법이 가장 필요한 공부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미 기울어진 운동장에서 법의 저울은 기울어져 있다. 나에게 법에 대한 신뢰도를 묻는다면 답은 정해져 있다. 이미 답이 나와 있는 상황에서 송유석은 국보법의 대상이 되어 있는 아이들을 변호를 한다. 불가능한 일이라고 생각하지만, 불가능과 싸운다. 지금도 마찬가지 상황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계란은 깨어나서 그 바위를 넘는다.라는 말을 자녀들에게 하고 싶다.
5. 출연진 & 배역
- 송강호– 송유석 역
- 김영애 – 최순애 역
- 오달수 – 박동호 역
- 곽도원 – 차동엽 역
- 임시완 – 진우 역
- 송영창– 판사 역
- 정원중 – 김상필 역
- 조민기 – 강검사 역
- 이항나 – 수경 역
- 이성민 – 이윤택 역
- 차음재– 미스 문 역
- 차광수 – 박병호 역
- 한 귀중 – 이흥기 역
- 심희섭 – 윤 중위 역
- 조완기 – 기웅 역
6. 기본 정보
- 개봉 2013.12.18.
- 등급 15세 관람가
- 장르 드라마
- 국가 대한민국
- 러닝타임 127분
- 배급 ㈜ NE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