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줄거리
1951년 거제 포로수용소 이야기이다. 북한군 포로들에 대한 처우가 좋지 않다고 소문이 나자 소장은 수용소의 이미지 개선을 위해 댄스 단을 구성하기로 한다. 잭슨 하사는 처음에는 불가능하다는 말로 이를 거절하지만 일본에 있는 자신의 아내에게 발령을 보내 준다는 말을 통해 이내 승낙한다. 팀원들은 개인적인 열정이 있어서 탭 댄스를 배우게 되고 노력하지만 실력은 둘째 치고 단합이 전혀 되지 않는다. 가장 문제는 노 기수이다. 노 기수는 탭 댄스에 대해 충분한 관심과 재능이 있지만 북한군이라는 설정으로 인해 팀원들과 대치될 수밖에 없다.
아무리 뛰어난 재능과 열정이 있다고 한들 시대가 그의 천재성을 인정해 주지 않으면 그의 재능은 꽃을 피울 수 없다. 불행 중 다행으로 잭슨 하사를 알게 되고 탭 댄스를 배우게 된 것은 다행이라고 생각한다. 여기는 전쟁터 한복판이다. 노 기수가 미국 사람들의 춤을 춘다는 것이 북한군에게는 절대 좋게 보일 수 없었고 이내 형 노 기진의 목숨을 담보로 소장 암살 명령을 받는다. 당연히 작전은 실패하게 되고 주인공들은 무대 위에서 총을 맞고 죽는다.
- 노 기수 : 뛰어난 재능과 체력이 있음. 아이돌 도경수가 맡아서 연기를 했는데 도경수가 아이돌이라는 타이틀을 벗어던지고 남을 정도로 연기를 잘함. 연기자로서는 불리한 단신임에도 불구하고 그의 눈빛 연기를 통해 관객에게 충분히 연기력을 인정받음. 아마도 단신이라는 불리한 단점을 자극제 삼아 더 열심히 노력하는 것으로 보인다. 개인적으로 무척 좋아하는 배우이다. 더 잘 되었으면 좋겠다. 물론 충분히 차고 넘칠 정도로 잘 되었지만 연기자로서 자신의 이미지를 깨고 더욱 성장했으면 좋겠다.
2. 흥행하지 못한 이유
개봉 전에서 커뮤니티에서 천만 영화는 당연히 가능하다는 평을 들었다. 감독 또한 과속스캔들을 연출한 강형철 감독이고 음악 또한 한국 영화 최초 비틀스 음악을 사용할 수 있었다. 소재 또한 감옥에서 탭댄스를 배운다는 것에 신선한 면이 있어서 관심을 끌게 되었다. 모든 면에서 흥행할 수밖에 없는데 영화는 손익분기점을 넘기지 못했다. 유료시사회라는 선 개봉으로 10만 관객을 선 확보하면서 쾌조의 스타트를 열었고 도경수의 활약으로 티켓은 계속해서 팔려 나갔다. 영화 마약왕이 경쟁 영화로 떠올랐다. EXO 팬들인지 확실하지는 않지만 송강호와 그의 아들에 대한 비난이 계속해서 뉴스에 나왔다. 이에 따르는 도경수에 대한 반감이 자라나 “팬들 이외에는 영화를 보지 않는 것이 좋겠다.”라는 노이즈가 생겨났을 것이라 생각한다. 나조차도 와이프가 도경수 팬이어서 이 영화는 꼭 봐야 한다고 얘기할 때 처음에는 거부감이 많이 들었다. 영화를 보고 난 후에는 평을 전혀 달리했지만 그동안 아이돌들의 발연기로 인한 거부감이 상당히 심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후 영화 범블비의 상영관 독점 또한 치명타를 가한 것이라 생각한다.

3. 결론
흥행 실패에 대한 이유를 찾지 못하겠다. 나는 정말 재미있었다. 전쟁이라는 암울한 시대에 이념과 사상이 대비되고 서로를 미워한다. 하지만 탭 댄스라는 춤을 통해 갈등을 극복하고 서로를 사랑하는 모습은 많은 감동을 준다. 배경이 전쟁이라고 해서 행복하지 않을 이유가 있을까?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는 행복한 이유보다는 불행한 이유를 찾는다. 가진 것을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가지지 못한 것에 신경을 더 쓴다. 오늘을 분명히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는데 행복을 내일로 미루며 하루를 불평불만으로 살아간다. 단순하게 물건을 가져야지만 행복해지는 어린아이처럼 시간을 헛되게만 쓴다. 10년이라는 시간이 당신에게는 어떤 의미가 있는가? 1달, 1분이라는 시간을 당신은 어떻게 생각하는가를 고민하게 되었다. 주인공들의 삶이 너무 빨리 끝나 버렸다. 이제 행복할 이유를 충분히 찾았는데 그 행복을 누리지 못하고 죽게 되었다. 오늘 우리는 전쟁을 겪지 않는데 전쟁을 겪는 사람들처럼 살아가고 있다. 습관이 잘못되었다. 행복해지자. 그리고 분노보다는 마음껏 웃으면서 살아가자.
4. 출연진 & 배역
- 도경수 – 노 기수 역
- 자레드 그라임스 – 잭슨 역
- 박혜수 – 양판에 역
- 오정세 - 김병삼 역
- 김민호 – 샤오핑 역
5. 기본 정보
- 개봉 2018.12.19.
- 등급 12세 관람가
- 장르 드라마
- 국가 대한민국
- 러닝타임 133분
- 배급 ㈜ NE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