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데렐라맨
경제 대공황에 아버지는 더 강해진다. 아버지란 존재는 자식들 입에 먹을 것을 넣는 것이 가장 큰 행복이다. 그것을 위해서라면 전쟁터 나가는 것도 주저하지 않는다.
1. 줄거리
미국 최고 경제 붕괴, 대공황 시대에 라이트 헤비급 복서 브래독(러셀 크로)는 부상으로 꿈을 포기하게 되고 어려운 시대에 일용직 근무자로 가족의 생계를 책임진다. 그래도 나름 건강한 몸을 가지고 있어서 하루하루 일을 하여 생활비 버는 것에 무리는 없지만 날로 심해지는 경제 상황과 아내와 자녀들에 대한 배고픔을 해결하기 위해 다시 링에 오른다. 운동을 쉰지는 오래되었지만 일 근육들이 브래독의 몸을 강하게 만들어 주어 링에 올라서 승리를 거둔다. 헝그리 복서의 시대이기 때문에 집념과 정신력으로 무장한 복서들을 압도적인 기량으로 때려눕힌다. 하지만 챔피언 맥스 베어와의 경기가 잡히게 되고 브래독은 링 위에서 죽을 지도 모른다는 공포감으로 시합에 임하게 된다. 맥스 베어는 상대를 때려죽이는 것에 쾌감을 느끼며 펀치력이 어마어마하다는 설정이다.
- 상대 배우 뱀 발로는 러네이 젤위거의 입 냄새가 너무 심해서 키스신을 거부했다는 말이 있다. 결국 대역을 썼는데 이에 러네이 젤위거는 분노하여 촬영장에 히스테리를 부렸다고 한다. 러네이 젤위거가 인상과는 다르게 성격이 매우 까칠하다고 한다.
- 제임스 J이라는 인물에서 실화 영화이다.
- 러네이 젤위거가 정말 힘들게 영화 촬영을 했다고 한다. 글래디에이터 보다 훨씬 힘들었다고 하니 촬영 강도가 얼마나 심했을지 예측이 된다.
- 뷰티풀 마인드에서 호흡을 맞추었던 론 하워드 감독과 촬영한 영화이다.
- 러네이 젤위거의 인상이 강하지 못하여 복서로서는 어울리지 않는다는 평이지만 글래디에이터에서의 인상이 강해서 전사 이미지가 굳어졌다.
2. 결론
결국 돈을 벌어야 일을 선택해서 할 수 있다. 돈을 못 벌면 자신이 원하지 않는 사람과 원하지 않는 일을 하여야 한다. 20살 때의 나는 선택지가 없었다. 현장 일용직, 단순 주유소 아르바이트와 편의점 일을 하기에는 그때 당시에 시급이 2,700원이었다. 그래서 일용직을 다녔는데, 성격이 나빠서 인지 매번 아저씨들하고 싸움이 났다. 일을 할 때 일하고 쉴 때 쉬는 것이 나의 기준인데, 소장과의 기준과 나의 기준이 달랐다. 자신이 있을 때는 쉬지 않고 일을 해야 했다. 쉽게 말해 막노동 판에서 나 같은 일용직은 일을 잘 하는 것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자신의 눈치를 보고 자기 말을 잘 들어야 가치가 있다는 뜻이었다. 직장 생활도 마차가지였다. 능력이 안돼서 중소기업에 들어갔고 사무직 일을 하였는데, 내가 꿈꾸었던 것과 전혀 달랐다. 나는 부장의 감정 쓰레기통이 되어야 했다. 열심히 일을 배워서 멋지게 성과를 내고 나의 몸값을 올리고 싶었다. 하지만 부장은 나에게 그런 것을 기대하기보다는 자신의 과거를 찬양해 줄 사람이 필요했다. 문제는 그 선이라는 것이 없어서 담배 피우는데 끌려가고 퇴근 후에는 술자리에 끌려갔다. 그러면서 자신이 나를 성장시키고 있다고 말을 했다. 일은 안 하고 매번 놀기만 하면 당연히 업무에 사고가 터진다. 그리고 그 부장은 나를 자신의 방패 역할을 하는데 썼다. 나름 법대를 나와서 그런지 스스로를 변호하고 입을 터는 것은 자신이 있었다. 그 결과는 문제 수습과 상관없이 나의 퇴사 압박으로 이어졌다. 문제의 원인을 찾는 것이 아니라 문제를 맡아줄 사람이 필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사회 초년생에게는 도무지 이해할 수 없는 상황이다. 지금 생각해 보면 저들은 항상 핑곗거리를 필요한 것이지 문제를 해결해 줄 사람을 찾는 것이 아니었다. 그래서 과장 차장들이 항상 하는 말이 시간이 지나면 다 해결된다는 말을 달고 살았다. 하지만 지금 생각해 봐도 절대 그렇지 않다. 단순히 월급 받는 생활이 이어질 수 있지만 평생 노예처럼 살아야 한다. 그 환경에 계속 노출되면 일의 스마트함과 발전 가능성이 전혀 없다는 말이다. 지금은 대표가 되어 직원들을 쓰고 있다. 직원들에게 항상 하는 말은 일하는 척을 절대 하지 말아 달라고 부탁을 한다. 모든 결과물은 대표가 책임지고 모든 보상은 성과에 맞게 제공할 테니 제발 안일한 마음으로 일하지 말라고 말을 한다.
결과는 어떻게 되었을까? 나의 능력이 모자라서 많은 돈을 벌지는 못한다. 백도 없고 자산도 없기에 쉽게 일을 가지고 오지 못할뿐더러 매일 위태로운 경영이다. 하지만 그래도 월급쟁이보다는 훨씬 낫다.
3. 출연진 & 배역
- 주연
러셀 크로 – 짐 브래독 역
러네이 젤위거 – 매 브래독 역
- 조연
폴 지 아마티 – 조 굴드 역
브레이크 지에코 – 맥스 베어 역
패디 콘시딘 – 마이크 윌슨 역
브루스 맥길 – 지미 존스톤 역
4. 기본 정보
- 개봉 2005.09.15.
- 등급 전체 관람가
- 장르 드라마, 멜로/로맨스
- 국가 미국
- 러닝타임 144분
- 배급 부에나 비스타 코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