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창업 아이템의 개발 동기
◦ 한국을 방문한 일본인들이 만족도가 낮다.
- 한국을 찾는 일본인의 관광객 수는 매년 증가. 방한 외국인 1위 중국인, 2위 일본인
반면 만족도에서는 그렇지 못함. 방한 재방문 의사에 대해 부정적. 그 이유는 아래와 같음.
· 관광 프로그램의 부재, 특색있는 재미가 없음.
· 서울, 인천, 부산 이외의 도시를 모름
· 반일 감정 및 쇼핑 시의 호객 행위
· 숙박 예약 및 식당 예약을 어떻게 할지 몰라서
(* 한국관광공사 관광지식 정보 시스템 참조)
◦ 일본 관광객이 전라남도에 대해서 전혀 알지 못한다?!
- 일본인들이 전라남도를 알 수 있는 방법이 없음. 그 이유는 일본 현지 인터넷에서 여수라고
검색해도 전혀 정보가 나오지 않으며, 관광 정보 번역판은 일본 사이트로부터 연결 프로
그램이 없어서 제 기능을 하고 있지 않음.
◦ 불매 탓에 일본인 관광객이 없다?
- 올해 상반기 방한 일본인 관광객 수는 전년 대비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오면서, 전반적인 방한 관광
시장이 호재였음. 지난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 이후 한일 관계가 악화된 상황에도 7월까지도 두
릿수 (25.5%p) 성장률을 보임. 환율 차이로 인해 일본 관광객이 주춤한다고 볼 수 있음.
준비하는 자만이 성과를 거둘 수 있음.
2. 창업 아이템의 목적
◦ 한국을 방문한 일본인들이 만족도가 낮다. 다양한 여행 프로그램 개발로 여행만족도 상승 목표
- 갓 김치/ 갯벌체험 / 한국음식 만들기 체험
- 바닷배 낚시 체험
- 한복 입고 관광지 사진 촬영
◦ 일본 관광객이 전라남도에 대해서 전혀 알지 못한다?! 일본어로된 일본 앱& 사이트 제작
- 한국 내 알고 있는 도시 또는 지역 서울 (명동, 남대문, 서울역, 동대문) 부산 (77.4%), 인천 (49.6%), 제주도(41.0%) 여수에 대한 인지도 낮음, 이유는 일본 내에 여행사 관광상품이 알려져 있지 않음.
- 전라남도를 방문한 일본인 관광객만을 위한 홈페이지 제작
- 전라남도를 방문한 일본인 관광객만을 위한 앱 제작
◦ 불매 탓에 일본인 관광객이 없다?
- 일본의 황금 새대를 살아온 50, 70대에게는 불매도 불황도 없다. 일본의 50, 70대는 많은
재산을 보유한 반면 돈을 사용할 곳을 알지 못한다. 그것은 재산을 버는 곳에만 생각이 사로
잡혀져 있어서 정착 소비할 곳을 찾지 못함. 10년간의 가이드 생활로 일본 단골 손님을 보유하고
있으며, 원스탑 서비스를 통해 비행기 예매부터 숙박 관광 가이드 까지 모든 것을 제공할 수 있음.
◦ 관광지 여수에 대한 국내 관광객의 급감! 대책마련 시급!
- 관광객 여행 주요 키워드 ‘특색있는 까페’ 여수 내에 특색있는 까페라고 하면 바다뷰 까페가 대다
수이며 특색있는 까페 없음. 여수는 돌산공원과 케이블가의 언급량이 많고, 그 밖에 음식을 제외
하고는 다른 키워드 분석이 없음. 여수내에 있는 폐가를 리모델링하여 전라남도 국내 방문객을
위한 일본식 목조건물 디자인 까페 운영하여 특색있는 장소를 만드는 것이 목표.
- 비즈니스 모델인 부산 초량까페는 옛날 일본인이 살던 집을 그대로 까페로 사용 하여 많은 관광객
을 이끌고 있음 대표자는 일본식 유재품 (푸딩)과 우유 & 커피를 통해 타지역 방문객을 유치하고 있음.
◦ 전라남도 소상공인 활성화 필요
- 코로나 사태로 인해 내수시장 침체 발생 이에 일본 관광객을 유치함으로써 숙박업 요식업 관광업
전라남도 중소기업, 소상공인 매출 발생 가능
3. 시장 진입 및 성과 창출 전략
◦ 여수시 폐가를 활용한 일본식 목조건물 카페운영
- 소비자층 : 20~50대 국내 여행객
- 진출 시기 : 카페 상품 개발 완료, 폐건물 매매 계약 필요. - 시장진출 및 판매 전략
1. 인스타그램, SNS를 통한 마케팅 전략
2. 홈페이지 블로그를 통한 홍보
3. 홍보 동영상 제작
◦ 전라남도를 방문한 일본인 관광객만을 위한 홈페이지 제작
- 홈페이지에 업로딩 할 수 있는 여행지 사진 촬영 및 수집 완료 (2019.06 – 2020.02)
- 협력업체 모집 완료 (2019.06 – 2020.02)
호텔 힐 하우스, 글로벌 공간, 기쁨투어, 오동도 유람선, 남해 쿠로즈 관광, 김남숙 갈치조림
업로딩 할 수 있는 매장 & 상품 사진 보유
◦ 전라남도를 방문한 일본인 관광객만을 위한 앱 제작
- 기획, 개발, 프로그래밍, 테스트, 오류수정, 출시